Program/X-internet

X-internet 입문

나이트로 2007. 6. 21. 09:32
시작하며


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라고 공인받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매우 훌륭한 인터넷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런 훌륭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의 각 분
야에서 인터넷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2003년 1월에 발생한 인터넷 대란은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준 중요한 사건이다. 수많은 기업들의 업무가 마비되었으며, 수많은사람들이 이메일이나 웹사이트를 사용하지 못해 많은 불편을 겪었었다. 필자의 회사에서도 모든 업무가 중단되었고, 직원들을 조기 퇴근시키는 등 개점휴업상태에 돌입하게 되었다. 인터넷이 없으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비단 필자의 회사뿐 만 아니라 수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인터넷 대란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오죽하면 정보통신부에서“대국민 행동요령”까지 발표를 했겠는가?
얼마 전 끝난 총선에서도 인터넷은 많은 영향을 끼쳤다. 수많은 후보자들이 대부분 선거 홍보용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으며, 젊은 유권자들 사이에서 인터넷은 여론 형성의 장으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인터넷 기술의 활용이나 보급과 같은 양적인 면은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질적인 면은 어떨까? 우리나라의 인터넷 기초 기술은 과연 어떤가? 인터넷의 발전 방향에 대해 예측하고 그에 관련된 기술들을 위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는가? 물론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기술에 대한 투자는 매우 부족했었고, 그로인해 인터넷 기술의 양적인 팽창에 비해 질적인 수준은 창피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인터넷 관련 정부지원 사업들은 이런 인터넷기술의 질적인 향상을 고려하지 않고, 대부분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인력만 무수히 배출해 내어왔다. 이로 인해 인터넷 관련 기술 습득자들의 부가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었고, 기업들의 난립으로 인해, 관련 기업들의 생산성마저 악화되기에 이르렀다.
대부분의 인터넷 관련 기업들은 영세함을 면하지못하고 있으며, 관련 종사자들은 반복되는 야근이나 밤샘근무와 같은 열악한 근무조건에도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경력이 쌓일수록 보람과 긍지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회의와 환멸을 느끼면서 다른 직종으로의 이직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로 인해 10년 이상의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갖춘 고급 기술자를 찾기는 사막에서 바늘을 찾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물론 고급 기술자들의 부재는 상대적으로 인터넷 기술의 질적인 성장의 원동력의 상실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우리나라의 현실을 개탄하면서 필자는 앞으로 인터넷이 발전해나갈 차세대 인터넷 환경인 X 인터넷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차세대 인터넷 환경의 발전 방향을 미리 예측함으로써 인터넷 기술의 질적인 향상에 대한 모색도 가능하기 때문에 X 인터넷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보는 것이다.


2. 인터넷의 발전과 웹의 등장
1960년대 말 미국 국방성은 알파(ARPA)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 및 정보자원의 공유를 위해 긴급사태로 인하여 부분적으로 파괴되어도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통신망인 알파넷(ARPAnet)을 구축하게 된다.
이후 근거리 통신망(LAN : Local Area Network)과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의 보급으로 알파넷은 새로운 통신망들과 접속하면서 점차 확장되기 시작한다. 특히 미국과학재단의 NSFnet은 현재인터넷 표준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을 채택하여 대규모 통신망간의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초기의 인터넷에서는 파일을 주고받는 FTP, 원격컴퓨터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텔넷(Telnet), 메일을 주고받는 이메일(E-mail)외에 아키(Archie),고퍼(Gopher), 웨이즈(Wais), 인터넷 릴레이 채팅(IRC), 머드(MUD), 유즈넷(Usenet)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해 왔었다.
한편 1989년 CREN을 통해 탄생된 월드와이드웹 (WWW : World Wide Web, 이하 웹)은 텍스트, 그림, 음성, 동영상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매체로 텍스트 위주의 인터넷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하이퍼텍스트라는 웹 특유의 링크는 마우스만 이용하여 연결된 다양한 정보들을 탐색할 수 있는편리함을 제공하여 웹의 폭발적인 보급에 기여하게된다.
이런 웹의 성공은 인터넷의 보급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은 웹이 바로 인터넷이라는착각을 하게 할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웹의 폭발적인 보급의 추세로 2006년 경에는 인터넷 사용자와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의 수가 각 9억명, 15억대가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얻거나 웹 응용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쇼핑을 하고, 커뮤니티에 접속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용도로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 웹이없는 인터넷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가 된 것이다.
한편 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홍보를 위해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으며, 좀 더 나아가 상품을 판매하기위한 쇼핑몰 웹 응용프로그램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ERP와 MIS 같은 업무용 프로그램도 웹 응용프로그램으로 구축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웹사이트 구축이나 웹 응용프로그램 구축을 대행해주는 웹에이전시나 SI 업체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고, 웹은 엄청난 고용창출을 이루어내게 되면서 산업의 커다란 한축을 담당하게 되었다. 초기 인터넷의 주된 용도가 웹서핑을 통한 정보의 수집이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웹 응용프로그램의 보급과 더불어 쇼핑, 공연 예매, 은행 업무, 회사 업무 등을 인터넷을 이용할 정도로 그 용도가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웹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전세계 어느 곳에 있는 웹사이트나 웹 응용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다는 편리한 접근성이다. 또한 다양한 컨텐츠가 웹페이지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가 웹 응용프로그램의 형태로 제공된 다는 방대한 양의 가용자료도 웹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웹의 한계와 문제점

하지만 웹에도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웹브라우저가 원래 종이에 인쇄된 인쇄매체와 유사한 HTML 문서를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하거나 회사의 업무를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만족할 만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사용자가 웹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코드는 서버에서 실행되고, 그 결과를 HTML 형식으로 반환하여 사용자의 웹브라우저로 전송하게 해

준다. 당연히 서버에서 실행된 결과인 HTML을 다운로드 받는데 시간이 소요되므로 웹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웹 응용프로그램의 느린 응답시간에 답답함을 느껴보았을 것이다. 여러 단계로 나뉘어진 결재정보를 입력할 때마다 서버로부터 다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다운로드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짜증스럽기까지 한 일이다.

한편 웹을 통해 제공되는 컨텐츠들은 대부분 일종의 인쇄물과 같은 형식으로 단편적이어서 고급스런 컨텐츠를 담아내기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웹을 통해 제공되는 유료 컨텐츠들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유료로 제공되는 컨텐츠들도 무료로 제공되는 다른 웹컨텐츠와의 차별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 산업이 활성화되고 인터넷이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많이 등장하여야 한다. 최근 등장한 웹서비스는 번역 서비스, 실시간 주가정보제공 서비스와 같이 수익 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터넷의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는데, 웹브라우저 기반의 웹은 컨텐츠 표현 방식의 한계로 다양한 이들 서비스를 표현해 주기에는 부족하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도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웹에는 너무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기업의 홈페이지 경우 디자인만 약간 다를 뿐, 거의 유사한 구조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도 사용방법이나 제공 서비스는 거의 유사할 정도로 웹에서 표현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런 이유로 광고도 하고, 매장의 디스플레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등 기업이미지 제고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하는 기업들도 막상 웹사이트나 웹 응용프로그램에는 많은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의 제한적인 투자는 인터넷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는 한 요인이기도 하다. 한편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하나의 거대한 사이버 공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사이버공간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사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집하거나 메일을 주고받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용 컴퓨터에 의존해야만 하므로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넷을 활용하기 어렵다.
인터넷이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 사용된다는 한계점 역시 웹이 가지는 문제점 때문이다.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이 개인용 컴퓨터에서 정보를 조회하는데 적합하게 되어있는 반면, 개인용 컴퓨터 외의 다양한 장치들을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웹은 멀티미디어를 바탕으로 카탈로그 형식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인터넷 보편화에 큰 공헌을 해왔다. 한편 사람들은 이렇게 보편화된 인터넷을 활용하여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 가운데 웹은 한계를 드러냈으며, 사람들은 웹을 대신할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웹이 한계에 이른 근본적인 원인은 웹이 세상에 등장한지 너무 오래되었다는 점이다. 1989년 등장한 웹은 당시 텍스트 위주의 인터넷에 텍스트 외에 그림,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획기적인 신기술이었지만,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게임을 즐긴다던가, 인스턴스 메신저를 이용하여 대화를 하는 지금의 상황에서 웹은 초라한 카탈로그만을 보여주는 너무나 진부한 기술이 되어버린 것이다.
웹이 퇴색해가는 첫 번째 이유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하지 못해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두 번째 이유는 개인용 컴퓨터 외에는 인터넷에 연결하여 활용할 만한 장치들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이런 웹의 대안으로 등장할 인터넷 기술은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기술이 될 것이다.

웹 이후의 차세대 인터넷 기술 중 주목할 만한 것으로는 2001년 미국의 저명한 리서치 기관인 포레스터(Forrester)에서 제안한“X 인터넷”이 있다. 한편 이 X 인터넷의 개념을 바탕으로 개발된 다양한 인터넷 기술들은 차세대 인터넷 기술을 표방하면서 시장확보에 여념이 없다.

대표적인 예로는 플래시와 Curl 등이 있으며, 플래시의 경우 현재 웹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기술로 인정을 받을 만큼 성공의 길을 달리고 있다. 또한 최근 홈네트워킹의 붐과 함께 주목을 받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역시 X 인터넷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4. X 인터넷이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웹은 인터넷을 통해 실행가능한 응용프로그램의 개발과 배포에 적합하지 않고, 다양한 기기들을 인터넷에 연결하여 활용할 수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안으로 제시되는 개념인 X 인터넷에는 이런 웹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이 내포되어 있다.
X 인터넷의 첫 번째 의미는 실행 가능한 인터넷 (eXecutable Internet)이다.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서버에서 실행되는 웹 응용프로그램과 달리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된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데이터를 서버로 전달한 다음 결과 데이터를 서버로부터 전달받는 과정을 거치는 웹 응용프로그램에 비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데이터를 처리하므로 응답속도가 빠르다.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면 응답속도가 빨라지는 장점 외에도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할 수도 있다. 웹 응용프로그램에서는 생각할 수도 없었던 드래그 앤 드롭의 기능도실행 가능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에서는 구현이 가능하다.
한편 X 인터넷의 두 번째 의미는 확장된 인터넷 (eXtended Internet)이다. 개인용 컴퓨터 중심의 웹의 한계를 넘어 확장된 X 인터넷에는 다양한 장치들이 연결되어 인터넷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특히 강수량이나 온도와 같은 실세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터넷을 통해 전달을 해주거나 집안의 전자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면, 현재의 인터넷의 활용도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진정으로 확장된 인터넷 환경이 구현될 것이다.
확장된 X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치들은 칩 기술의 발전에 기인하게 된다. 확장된 인터넷에 연결되는 칩들은 장치들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외부로 전송해 주거나 장치들을 인터넷을 통해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이렇게 칩 내부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임베디드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최근 IT의 화두가 되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이 바로 이런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다.
인터넷에 연결되는 칩이 탑재된 보일러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보일러의 온도 센서는 인터넷을 통해 집밖에 있는 집주인의 휴대폰이나 개인용 컴퓨터로 집안의 온도를 전송해준다. 집주인은 전송받은 집안의 온도를 바탕으로 역시 인터넷을 통해 보일러를 작동시켜 귀가했을 때, 쾌적한 상태로 집안의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다.
이렇게 X 인터넷은 실행 가능한, 그리고 확장된 인터넷을 의미한다. 사실 이러한 X 인터넷은 단순한 상상속의 인터넷이 아니다. 실행 가능한 X 인터넷은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대체할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이미 실용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확장된 X 인터넷은 홈네트워킹 시대를 위한 인터넷에 연결 가능한 가전제품들의 등장으로 이미 그 태동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X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며, 수많은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바라보는 관점과 기대치를 바꾸어놓을 것이다. 또한 기업들은 X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또한 실행 가능한 인터넷과 확장된 인터넷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X 인터넷의 근본 개념을 이루게 될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X 인터넷의 핵심적인 개념인 실행 가능한 인터넷과 확장된 인터넷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4.1 실행 가능한(eXecutable) 인터넷

웹 응용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소스코드는 대부분 ASP, JSP, PHP와 같은 서버측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프로그램 소스코드는 서버에서 실행된다. 다시 말해 웹 응용프로그램은 서버에서 작동이되어 클라이언트로 그 결과만 반환해주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의 응답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고, 아주 간단한 처리를 할 때도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해주고, 서버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기다려야하므로 사용자에게는 불편한 점이 많았다.
반면, 이런 웹 응용프로그램의 느린 응답시간을 극복하기 위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소스코드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실행된다. 그러므로 서버와의 불필요한 데이터 교환이 사라져 상대적으로 빠른 응답시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실행 가능한 인터넷의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4.1.1 스마트 코드
스마트 코드는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래밍된 소스코드이다. 이들 프로그래밍 소스코드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실행되므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과 함께 클라이언트 컴퓨터로 다운로드 되어 실행되게끔되어 있다. 그런데 윈도우나 매킨토시, 리눅스, 유닉스와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코드는 클라이언트의 운영체제의 종류에 구애받지않고 실행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어야 한다.
스마트 코드의“스마트”는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프로그래밍을 실행시킬 수 있을 만큼 똑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만큼 스마트 코드는 플랫폼 독립적인 언어이어야 한다.
플랫폼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나 C# 등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스마트 코드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바로 다음에 설명할 X 인터넷을 실행시켜주는 스마트 플레이어 자체가 플랫폼 독립적이게 되면, 스마트 플레이어 전용 프로그래밍 언어만 있어도 다양한 플랫폼의 클라이언트에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줄 수 있다. 그러므로 플랫폼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있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4.1.2 스마트 플레이어
여기서 사람들은 기존의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과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차이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아웃룩 익스프레스”라는 프로그램도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실행되며, 빠른 응답시간을 자랑하며, 인터넷에 연결되어 외부와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그렇다면 과연 이런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과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다는 것일까?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웹브라우저와 같은 스마트 플레이어를 통해 구동이되므로, 별도의 플레이어가 없는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보다 편리하게 배포가 된다는 것이다. 마치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전세계 어느 곳에 있는 웹페이지를 볼 수 있듯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는 스마트 플레이어만 있다면 전세계 어느 곳에서 제공하는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이라도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플레이어만 설치되고 설정되어 있으면, 응용프로그램 별로 별도의 설치나 설정 작업도 필요 없다.
한편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스마트 플레이어는 플랫폼 독립적인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존재를 가능하게 해준다. 마치 웹페이지를 볼 때, 윈도우 사용자들은 윈도우용 웹브라우저를 사용 하고, 리눅스 사용자들은 리눅스용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듯이, 윈도우용 스마트 플레이어와 리눅스용 스마트 플레이어가 있어 각각 다른 플랫폼에서도 동일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앞서 스마트 코드를 설명할 때, 이야기했듯이 스마트 플레이어가 플랫폼 독립적이게 되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플랫폼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어도 된다. 대신 좀 더 배우기 쉽고 작성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채택하여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 을 제공해줄 수 있다.


4.1.3 데이터 통신
극장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생각해보자. 먼저 원하는 영화와 관람을 원하는 날짜와 상영시간 그리고 극장을 선택하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해당 극장의 서버로 부터 해당 영화와 해당 날짜의 상영시간의 잔여좌석 정보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사용자가 티켓을 구매하고 결재정보를 작성하면 해당 결재정보는 다시 해당 극장의 서버에 저장이 되어야 한다.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에 실행되므로 앞의 상황과 같이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외부로 데이터를 보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외부로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을“데이터 통신”내지는 “데이터 교환”이라고 한다.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형식은 XML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앞서 설명했던 스마트 코드와 마찬가지로 XML은 플랫폼에 구애를 받지 않고, 데이터를 교환하는 매체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형식이다. 현재 기업간 전자상거래나 웹서비스의 데이터 전달의 표준이 모두 XML을 기반으로 하고 있을 정도로 XML은 데이터 통신의 표준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데이터 통신에 사용될 가장 적절한 표준으로 XML이 주목을 받고 있다.


4.1.4 넷 서비스와 서비스 탐색기

앞서 설명했던 극장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게 된다. 마치 웹사이트를 통해 웹사이트와 웹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듯이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도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데 이를“넷 서비스”라고 부른다. 한편 극장표를 예매하기 위해서는 극장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넷 서비스를 찾아야 한다.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어놓고,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지 않거나 홈페이지의 주소를 홍보하지 않는다면 홈페이지를 찾아올 수 있는 사람들이 없을 수밖에 없듯이, 아무리 좋은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들이 인터넷을 통해 많이 제공된다고 할지라도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경로를 알려주지 않거나 사용자가 찾을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마치 웹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게 해주는 검색 엔진이 존재하듯이, 향후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넷 서비스를 찾아주는 검색 엔진도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서비스 탐색기”라고 부른다. 실행 가능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빠른 응답시간과 드래그 앤 드롭과 같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이다. 또한 수많은 사용자들이 웹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불만을 느끼는 웹페이지의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여러 페이지로 나뉘어서 제공되는 정보를 한 화면을 통해 조회할 수 있는 편리함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다양 한 미디어가 동적으로 생성될 수 있어 애니메이션의 구현이 용이하며, 이를 이용하여 게임과 같은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한편 스마트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응용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거나 응용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더라도 사용자가 일일이 신경을 써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주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실행 가능한 X 인터넷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 실행 가능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개발과 배포환경에 가장 근접한 기술은 바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매크로미디어의 플래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플래시를 엽기토끼나 우비소년과 같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도구로 알고 있는데, 플래시는 버전 업을 거듭하면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실행 가능한 인터넷 응용프로그램 개발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에도 항공사 예매 시스템, 극장 예매 시스템 등을 플래시를 이용하여 실행 가능한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형태로 서비스하는 곳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 실행 가능한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사

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보해 나가리라고 여겨진다.


4.2 확장된(eXtended) 인터넷
웹의 시대에는 개인용 컴퓨터가 인터넷 활용의 중심에 있었다. 하지만 개인용 컴퓨터로 웹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으로는 전세계 구석구석에 보급된 인터넷 인프라가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효과적으로 인터넷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확장된 X 인터넷은 실세계의 다양한 데이터를 측정, 분석, 제어할 수 있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치들과 응용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말 그대로 실세계의 데이터를 측정, 분석, 제어할 수 있다면 방대한 인터넷 인프라를 그야말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확장된 X 인터넷의 경우 실행 가능한 X 인터넷과 달리 특별한 관련 기술들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대신 인터넷에 연결되는 다양한 장치들과 이들 장치들에 탑재되어 다양한 정보를 송수신하는 프로그램이 보급되면 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넓어질 것이고, 이것이 바로 확장된 X 인터넷이라는 것이다.


4.2.1 임베디드 칩
확장된 X 인터넷에는 개인용 컴퓨터 외에 가정의 에어컨이나 보일러와 같은 다양한 장치들이 연결된다. 이들 장치들과 인터넷의 연결을 담당해주는 것은 바로 장치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칩이 된다. 이 임베디드 칩에는 장치들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전달해 주거나 외부로부터 장치를 제어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들 임베디드 칩이 탑재된 장치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전달해주거나 제어를 받게 된다. 최근 임베디드 칩의 제조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좀 더 작은 크기의 칩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생산되고 있다.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앞으로 대부분의 장치들은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해지게 될 것이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홈네트워킹과 관련이 있는 가전제품들에 이들 임베디드 칩이 우선적으로 탑재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제 외출을 하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집안의 에어컨이나 보일러를 작동할 수 있을 것이며, 침입자가 있는 경우에는 감시용 카메라의 칩을 통해 인터넷으로 경보를 알려줄 수 있게 될 것이다.


4.2.2 기업에서의 활용
농촌 토양의 습도나 산성도를 수집하는 센서를 만들고, 이들 센서에 임베디드 칩을 탑재하여 인터넷에 바로 연결하였다고 가정해보자. 다양한 지역의 다양 한 토양들의 습도나 산성도는 센서를 통해 측정되어 인터넷을 통해 비료 회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게 될 것이고, 비료 회사는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조사를 할 필요 없이 센서들이 모아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의 수요를 미리 파악하여 적절한 생산계획을 세우게 될 것이다.
이렇듯 임베디드 칩이 탑재된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치들은 기업 활동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모으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그에 따른 기업들의 비용을 절감 해주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기업들이 인터넷에 투자를 하게 된다면 인터넷 산업의 현재의 규모와는 상대가 되지 않을 정도로 거대하게 성장하게 될 것이며, 전체 산업에서 가장 큰 규모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실 확장된 X 인터넷의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 할 것이며,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영역에서 다양하게 사용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를 통해 인터넷의 활용범위는 비약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확장된 인터넷 관련 기술 시장 역시 비약적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



5. 주목할 만한 X 인터넷 기술
차세대 인터넷이라고 부르는 X 인터넷은 더 이상 “차세대”라는 용어가 어색할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관련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중 몇몇 회사들의 X 인터넷 관련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고, 그에 따른 전망도 해보자.


5.1 매크로미디어의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매크로미디어는 플래시를 필두로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 Rich Internet Application)이라는 키워드로 실행 가능한 X 인터넷 관련 기술의 선두에 서 있다. 매크로미디어의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플래시 플레이어라는 스마트 플레이어를 통해 배포가 된 다. 플래시 플레이어는 윈도우, 매킨토시, 리눅스, 유닉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실행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휴대폰이나 PDA용 플래시 플레이어도 출시되고 있어 플랫폼 독립적인 실행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플래시 플레이어는 인터넷에 연결된 전세계 컴퓨터에의 보급률만도 98%에 이르러 웹브라우저의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의 스마트 코드는 액션스크립트라고 불리우는 Java와 비슷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게 된다. 이들 액션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다운로드되어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플래시 플레이어의 액션스크립트 인터프리터에 의해 해석되어 작동하게 된다. 플래시로 제작되는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국내 항공사의 예매시스템이나 극장 예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이나 포털 사이트의 게임 개발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들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들 의 만족도도 높아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의 편이성을 높이는 실행 가능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5.2 마이크로소프트의 움직임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아직 평가할만한 X 인터넷 관련 제품군을 내놓고 있지는 않지만, “롱혼(Longhorn)”이라는 코드명 을 가진 윈도우 XP 이후의 운영체제 개발 프로젝트에 X 인터넷 관련 프로젝트인 코드명“아발론”프로 젝트를 포함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직“아발론”프로젝트는 차세대 그래픽 엔진의 개발로 플래시 플레이어의 기능을 뛰어넘는 스마트 플레이어와 그와 관련된 개발환경이 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아발론 프로젝트의 결과가 나오게 되면, 다양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 개발 환경도 선보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선발업체인 매크로미디어와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여간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세로 X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5.3 기타 기술
매크로미디어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아발론 프로젝트 외에 Altio, Curl, Droplet, Eazel와 같은 다양한 X 인터넷 관련 기술들이 등장하여 실행가능한 X 인터넷 응용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도 X 인터넷 관련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어 바야흐로 X 인터넷 관련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5.4 확장된 X 인터넷 관련
임베디드 칩을 이용하는 센서와 관련해서는 OnStar나 Networkcar와 같은 회사에서 지속적인 개발을 추진하여 자동차에 내장된 모바일 폰을 이용 하여 위치를 추적해주는 센서나 자동차의 엔진에 부착하여 배기가스 배출 정보를 알려주는 센서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한편 HP나 모토롤라 같은 회사들 역시 다양한 X인터넷용 장치들을 개발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SAS나 Tilion과 같은 회사들은 다양한 장치들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정보화해주는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확장된 X 인터넷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확장된 X 인터넷 관련 기술에는 특별한 노하우보다는 특별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많은 적용사례를 가지고 있는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의 개발과 더불어 이들 장치들을 제어하거나 이들 장치들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처리해주는 서비스의 개발은 이미 현재 IT 기술로 충분히 가능한 기술들이다.


6. 마치며...
스펜서 존슨의“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라는 책을 읽어보면 결국“치즈”는 지속적으로 옮겨지고, 옮겨지는 치즈를 따라 지속적으로 옮겨다니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90년대 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인터넷을 통해 성공했던 기업들이 있는 반면, 인터넷으로 인해 실패를 맛보아야했던 기업들도 있었다. 당시 성공한 기업들과 실패한 기업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터넷으로 인해 변화되는 사회에 대한 대비였을 것이다.
한편 웹의 한계로 대두되는 X 인터넷으로 말미암아 치즈는 또다시 다른 곳으로 옮겨지게 될 것이다. 이런 시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비해야지만 실패하거나 도태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이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들이 많아져, X 인터넷으로의 변화가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이 향상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또한 필자의 글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는데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한 이런 변화를 기반으로 X 인터넷의 양적인 부분과 더불어 질적인 부분에서도 성장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는 데도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출처 : Tong - polomini님의 Web Program통

'Program > X-inter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X-internet 실제 도입 사례  (0) 2007.06.21
x-internet 솔루션 선정  (0) 2007.06.21
x-internet  (0) 2007.06.21
X-Internet 기반의 UI 통합  (0) 2007.06.21
X-Internet의 발전 과정  (0) 200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