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nternet 실제 도입 사례

Program/X-internet 2007.06.21 09:40
X 인터넷의 실제 도입 사례

기업은행·메리츠증권·장애인촉진공단을 통해 본 X인터넷 도입 사례


이번 호는 개발팀장 및 담당자가 직접 X인터넷 제품을 도입한 현황을 기술한 내용이다. 연재 기획시에는 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의 사례를 싣고자 하였으나 X인터넷 도입사례를 싣기가 쉽지 않았다. 현재 기업들이 홍보보다는 보안을 우선으로 하고 있어 내부 시스템의 일부조차 밝히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인데, 이번 도입사례도 기업 외부의 일반 국민에게 오픈된 시스템이 우선시 되었다. 바쁘신 가운데 흔쾌히 도입사례를 작성하여 준 기업은행의 이승석 과장님, 메리츠증권의 홍필두 차장님, 장애인촉진공단의 조종란 팀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X인터넷의 실제 도입 사례 1 : 기업은행 스마트뱅킹



회사 소개


기업은행은 1961년 중소기업은행 설립을 시작으로 오늘까지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과 항상 함께 하고 있는 은행으로 윤리경영 및 정도경영 실천을 통해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은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시스템 소개


기업은행 스마트뱅킹 서비스는 인터넷뱅킹서비스 가입고객이 원격(OTA) 또는 PC와의 동기화를 통해 뱅킹전용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 전용단말기의 단축키(핫키) 버튼을 이용해 초고속무선 서비스지역(HotSpot) 및 기타 지역에서 편리하고 저렴하게 은행의 각종 뱅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채널 전자금융 서비스이다.


서비스 주요내용


- 뱅킹서비스
PC 인터넷뱅킹에서 사용되는 제반 뱅킹서비스인 계좌 조회 및 송금, 신용카드, 외환/대출 및 지로조회/납부서비스를 스마트폰 환경에서 동일하게 서비스되고 있다.


- 주택청약
주택공급예정조회 및 청약신청건에 대한 당첨결과조회 등 내집마련을 위한 주택청약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 개인재무관리
기업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자산 및 부채현황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조회/관리하기 위한 서비스이며, 수금 및 입금일정에 대해 알람기능을 통해 바쁜 일과에 잊기 쉬운 자금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시스템 특장점


1.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은행서비스에 바로 접속하여 뱅킹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PC의 인터넷뱅킹과 같은 편리한 화면구성 및 공인인증서 제출만으로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화면 이동의 최소화, 터치스크린 및 그래픽(GUI)화면으로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2. 경제성
무선랜(HotSpot)과 이동통신 정액제 가입시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데이터 이용요금을 절감하고, 창구이용 대비 이체수수료 절감(당행이체시 면제, 타행이체시 건당 600원) 및 전용단말기와 은행간 거래데이터의 최소화 처리로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3. 안정성
은행거래를 위한 공인인증서,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 등 다중 보안장치 적용으로 완벽하게 암호화하고 새로운 서비스 제공시 무선망(OTA)을 통한 뱅킹프로그램을 자동 업그레이드 한다.


X-인터넷 도입효과


X-Internet을 도입함으로써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인터넷뱅킹 서비스 수준으로 손쉽게 서비스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UI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또한, 핸드폰을 이용한 IC칩 기반의 스마트뱅킹에 비해 서비스 확장이 유연하기 때문에 풍부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X인터넷의 실제 도입 사례 2 : 메리츠증권 WTS



회사 소개


메리츠증권은 위탁매매, 자기매매, 인수업무, 외국인의 국내증권 위탁매매, 해외증권투자 등의 폭넓은 업무를 수행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식형 및 공사채형 수익증권, 증권저축, 양도성 정기예금증서, 공모주 청약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있는 종합증권회사이다. 또한 국제 업무, M&A, 벤처캐피탈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파생상품, 차익거래, Wrap account 등 신규상품으로 운영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시스템 소개


고객이 직접 증권매매를 하기 위한 증권사의 대표적인 시스템은 HTS(Home Trading System)와 WTS(Web Trading System)가 있다.


HTS는 고객이 당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한 후, 인터넷을 통하여 당사의 HTS전용 서버에 접속하여 증권시세조회 및 매매업무를 수행한다. WTS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고객이 인터넷으로 회사홍보, 투자정보 증권시세조회 및 매매업무를 수행한다. HTS는 PC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반면, 프로그램 설치, 변경작업과 사용이 복잡한 단점이 있으며, WTS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며, 간단한 배포를 통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으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시스템 특장점


이번에 구현한 iMeritz WTS 프로그램은


1) 언제 어디서나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복잡한 설치절차 없이 한번의 클릭만으로 실행되는 편리한 유비쿼터스 트레이딩 시스템이다.

2) HTS수준의 시세와 주문속도를 Web에서 제공한다.

3) 증권사별 매수/매도 의견, 목표주가, 리서치자료, 투자의견, 테마종목, 종목검색 기능 등 메리츠증권만의 강한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4) 세계최초로 다화면 자동조회시스템(MDI Real Time Platform) 기능으로 선보이는 X-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한 트레이딩 시스템이다.


X-인터넷 도입효과


X-인터넷 플랫폼을 도입 후 메리츠증권의 WTS는 실시간 조회가 가능한 다중화면 지원, HTS 수준의 조회속도 및 주문처리 능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HTS와 WTS의 서로 다른 이 기종 간의 시스템을 X-인터넷을 통하여 동일한 접속 서버 프로세스로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WTS와 HTS를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메리츠증권은 WTS의 운영비용과 유지보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다.


X인터넷의 실제 도입 사례 3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장애인고용포털 워크투게더(www.worktogether.or.kr)



회사 소개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인의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에 의하여 1990년에 설립한 노동부 산하기관이다.


시스템 소개


인터넷을 통한 장애인과 사업주의 만남의 장이 될 장애인 고용포털 ‘Work Together’를(www.worktogether.or.kr) 구축하여 2005년 11월 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Work Together는 장애인과 사업주를 위한 장애인 고용포털 전문사이트로서 고객이 공단을 방문하지 않고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인터넷으로 구인 구직신청 및 검색, 전자 신고·신청 및 정보조회 등 장애인 고용업무를 인터넷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서비스 주요내용


- 기업서비스
사업주는 Work Together에서 공단을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장애인고용계획 및 실시상황을 신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담금 신고, 장려금 신청도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 적합한 구직 장애인을 검색하여 스카웃하거나 온라인 채용을 진행할 수 있으며 공단에 구인 상담 신청도 할 수 있다.


- 개인서비스
장애인은 My page를 통해 체계적으로 자신의 구직 희망사항을 등록하고 구직이력을 관리하면서 가정에서도 자유롭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다. 원하는 기업체를 검색한 후 이력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기업체로부터 지원제의를 받을 수 있으며 공단에 구직상담 신청도 할 수 있다. 특히, 채용검색 서비스는 온라인 상의 구인·구직정보 뿐만 아니라 공단의 오프라인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구인·구직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 고객참여광장
커뮤니티, 포럼, 설문조사, 고객제안마당, 고객신호등, 묻고답하기, 칭찬합시다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하여 회원과 공단 상호 간의 정보교류에 참여할 수 있다.


- 열린정보실
취업뉴스, 구인게시판, 직업능력평가안내, 부담(장려)금 정보, 서식(법령)자료실 등 고객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Work Together는 공단 정보화 3단계 중장기 계획에 의해 2007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요자 중심의 포털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발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시스템 특장점


이번에 구현한 장애인고용포털 사이트는 사업주와 장애인을 위한 외부서비스와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내부서비스를 담고 있다.


사업주와 장애인은 언제 어디서나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장애인고용계획 및 실시상황보고, 장애인고용부담금 신고, 장려금 신청, 장애인 구인 구직 등을 인터넷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공단은 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사업주들이 매년 신고 또는 신청하는 장애인고용계획 및 실시상황보고, 장애인고용부담금 신고, 장려금신청은 복잡한 신고양식과 계산 로직으로 인하여 전산시스템을 활용하면 그만큼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복잡한 신고양식을 편리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사업주의 전자신고/신청 부분과 내부 업무관리 부분에 X-Internet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X-Internet을 적용함으로써 순수 웹으로 개발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상당히 손쉽게 개발할 수 있었으며 또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X-인터넷 도입 효과


X-Internet을 도입함으로써 C/S 프로그램에서나 가능한 UI가 구현되어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업무의 생산성이 높아졌다. 또한 UI와 데이터가 분리되어 이전의 웹 프로그램에 비해 본부와 지사간의 낮은 통신회선에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타 방식에 비하여 속도가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데이터를 XML로 받아 다양한 형식으로 변환하기도 쉬어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운영 가능하게 되었다.

출처 : Tong - polomini님의 Web Program통

신고

'Program > X-inter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X인터넷, 어디로 갈까?  (0) 2007.06.21
X-internet 의 실제 구현방법  (0) 2007.06.21
X-internet 실제 도입 사례  (0) 2007.06.21
x-internet 솔루션 선정  (0) 2007.06.21
x-internet  (0) 2007.06.21
X-Internet 기반의 UI 통합  (0) 200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