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nternet 솔루션 선정

Program/X-internet 2007.06.21 09:40

X-Internet의 시작과 발전

투비소프트 전략기획실 김 영현 실장 (young@tobesoft.com)


X Internet이 2003년 상반기부터 국내에 상륙하여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미 인터넷 뱅킹을 비롯하여 차세대 웹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대체 혹은 통합하는 개발툴/환경으로서 인식되고 있거나 구축, 서비스중에 있다. 그러나 X Internet의 개념을 각 솔루션/벤더 중심으로 아전인수격으로 해석, 설명하고 있고 제품 마케팅 측면에서만 X Internet이 설명되어 고객들의 X Internet에 대한 개념 정리가 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X Internet의 ‘X’를 XML로 인식하고 있는 고객도 있고 의미를 확대하여 차세대 인터넷(Next Internet)과 동일시하는 논조도 있다.


물론 X Internet의 제품 대부분이 XML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X Internet이 인터넷의 다음 세대를 이어갈 개념임에는 틀림없지만 Next의 ‘X’로 인식하기에는 패러다임 변환을 이끈 인터넷과 대비하여 다소 확대된 감이 있다. 이에, 처음 X Internet을 주창한 Forrester Research 자료와 각 벤더의 발표 자료 및 기타 관련 자료 등을 취합하여 X Internet에 대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X internet의 정의 X Internet이란 단어는 2000년 10월 Forrester Research의 CEO인 George F. Colony가 자사 웹사이트에 ‘My View: X Internet’이라는 단문을 기재한 것부터 시작되었다.


X Internet은 executable Internet과 extended Internet의 X를 딴 것으로 Forrester Research는 이 두가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Executable Internet executable Internet은 넷 기반의 풍부하고 상호 대화(conversation)가 가능한 응용프로그램으로서 사용자 가까이에 실행코드를 두고 수행하는 인텔리젠트 응용프로그램이다. Extended Internet extended Internet은 실세계를 감지하고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기와 응용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Executable Internet은 클라이언트에 기반을 두고 다이나믹한 서비스를 구현하여 네티즌들의 온라인에서 작업 내용을 향상시킬 것이고 Extended Internet은 인터넷이 가능한 칩이 장착된 모든 기기, 인간관계 등의 상호관계의 연결성을 강화하여 인터넷 생활을 말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그림1] Executable Internet & Extended Internet (Forrester Research) [그림2]에서 보듯이 IT 아키텍쳐를 S/W의 전개(Deploy)와 유지보수 측면의 ‘비용 절감’과 ‘기능성 및 유연성’ 두가지 측면에서 본다면 과거 메인프레임의 경우 비용절감 및 기능성 측면 모두 낮은 효과를 보였다. 이후 Client/Server 환경에서 다운사이징을 주장하면서 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Fat Client 지향에 따른 PC의 부담 증대, 유지보수비의 급격한 상승 등으로 기능적인 면에서는 훌륭하였으나 역시 ‘비용 절감’ 면에서는 여전히 효과가 낮았다. 인터넷의 대두는 Thin Client 지향이 일부 가능해지고 전개가 용이해지고 브라우저 하나만으로 모든 응용프로그램 처리가 가능해지면서 (실제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비용 절감’면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나 거꾸로 기능적인 면에서는 Client/Server와 대비하여 퇴보하는 결과를 낳았다.


 결국 X Internet은 새로이 태어난 개념이 아닌 진화적 개념으로서 [그림2]의 ‘Next Generation Application’의 위치에서 보듯이 인터넷과 Client/Server 장점을 모두 수용한 개념이다. 여기에 유비퀴토스라는 Mobile 및 이동성에 기반을 둔 또 다른 IT 축이 대두되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닷컴이 주창되면서 ‘모든 기기과의 연계’ 혹은 ‘모든 S/W간의 연계’라는 차세대 개념이 녹아 보다 확장된 인터넷의 개념으로 X Internet의 개념이 확장되었다.


X internet의 장점


X Internet이 인터넷과 C/S의 장점을 모두 수용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

렇다면 X Internet은 인터넷인가? 아니면 C/S인가? X Internet은 결국 인터넷이다.

아키텍쳐는 우리가 흔히 구축해온 인터넷과 동일하다. 단,사용자 인터페이스(UI)만 C/S를 따른다.


물론 개발방법은 화면을 구성하고 이벤트를 처리하는 것은 C/S 방식을 따르고 여타 데이터베이스 접근 등은 모두 인터넷 개발시 JSP/ASP 혹은 EJB를 개발했던 방식과 대동소이하다. X Internet 개발툴을 보면 C/S 개발툴인 Visual Basic, Delphi와 거의 개발자 환경이 같다. 컴포넌트를 Drag & Drop하여 놓는 캔버스, 속성창 등 거의 대동소이함을 알 수 있다.


즉, X Internet은 사용자 PC, 노트북, PDA, WebPad 등에 지역적으로 인스톨되어 기능적인 면에서 C/S처럼 풍부함을 제공하고 한 곳에 집중된 관리를 함으로써 전개(Deploy)를 용이하게 하는 인터넷의 잇점이 융합된 응용프로그램의 다음 세대이다. 물론 지역적으로 인스톨되는 파일의 사이즈는 한번만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작은 크기이다. (

모든 X Internet 벤더가 Thin Client를 주장하지만 과거 Internet과 비교한다면 Smart Client란 표현이 더 어울리는 듯하다.) 이런 점 때문에 무어의 법칙(Moore’s Law)을 빗대어 X Internet의 장점라고 하는 이도 있다.

저렴하고 작은 사이즈에 비해서 강력한 기능이 그 설명이다.


인스톨되는 파일은 Player, Runner 혹은 전용 브라우저의 기능을 하고 있다. X Internet은 Rich Internet Application이다. 기업용 응용프로그램은 이제 웹 기반으로 개발, 구축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최종 사용자와 만나는 UI(웹 브라우저)는 여전히 단순함을 미덕으로 삼아 '텍스트 기반의 단순한 화면', '느린 화면 출력 속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왔다. 혹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과거 C/S와 유사한 UI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하였다. X Internet은 과거 C/S 응용프로그램과 같이 웹 페이지가 아닌 일반 소프트웨어와 같은 UI를제공하고 일반 소프트웨어처럼 작동을 한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엑셀과 같은 그리드의 사용과 증권 챠트, 산업용 SPC 챠트와 같은 복잡한 챠트를 사용하는 등 실시간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기능 등으로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Client-side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더욱이 X Internet은 일반화된 UI 컴포넌트를 활용한다. Visual Basic, Delphi, PowerBuilder등 4GL 툴에서 사용하던 UI 컴포넌트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응용프로그램의의 빠른 개발과 동일한 UI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X Internet은 대역폭을 줄인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웹 서핑을 해보면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하거나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고자 여러 개의 필요 없는 화면을 거쳐야 하고 어디를 클릭하든지 화면은 한꺼번에 모두 사라졌다가 다시 뿌려진다. 이는 웹이 페이지를 문이다. 반면 X Internet은 필요한 정보만을 혹은 바뀐 정보만을 서버와 주고 받는다. 과거 C/S를 사용할 경우 부서 선택을 바꾸었다고 하위 부서를 디스플레이 해주는 화면이 Reload되지 않는 것처럼 필요한 정보만을 주고 받는다. 즉, 화면을 디스플레이 해주기 위한 태그 정보는 재송수신할 필요가 없다. 즉, 인터넷과 대비해서 소수의 비트만 교환되고 있다.


조흥은행이 2003년 8월 오픈한 국내 최초의 X Internet 기반의 인터넷 뱅킹의 경우 기존 인터넷 뱅킹 대비 평균 62.3% 정도 데이터 송수신양이 줄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X Internet은 인터넷 비용을 현저히 줄어들게 할 것이다.
조흥은행 인터넷 뱅킹의 예처럼 월말에 폭주하는 인터넷 사용자수를 모두 수용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시스템을 확장하기에는 지속적인 무리한 투자가 따른다

이 경우 X Internet이 해답이 될 수 있다. 현재 제조업, 소비자, 그리고 Service Providers가 지불하는 비용은 1년에 컴퓨터 1대당 4,000불 정도지만 2010년에는 200불 정도로 낮아질 것이다.Next Internet : David & Danny 2001.11


또한 X Internet이 웹 페이지 중심의 인터넷에서 벗어나면 지금의 인터넷을 바라보는 기준은 많이 달라질 것이 분명하다. 현재의 www로 시작되는 웹은 그 가치가 현저히 줄어들게 되며 ‘Unique Visitor’라는 측정기준도 ‘Page View’라는 기준이 그랬던 것처럼 조만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없게 될 것이다.


인터넷 및 C/S와 대비해서 기능성, 관리 편리성, 실시간 관리, 개발기간, 아웃소싱 비용, 네트워크 사용비용, 장비구입 비용, 유지보수 비용, 개발비용, 보안성, 쌍방향성, 응답속도, 백엔드 서버의 부하 등을 척도로 검토한 자료를 보면 다소의 과장이 있지만 [그림6]과 같다.


extended Internet의 장점


지금까지는 executable internet의 장점을 이야기하였다.

Extended Internet은 직접 생활과 연계된 내용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성공적 사례로서 온스타 서비스를 드는 예가 많은데 ‘Automatic Notification 서비스’는 온스타를 장착한 차량에서 에어백이 사용될 경우 곧바로 온스타 센터로 신호가 보내진다.

센터의 상담원은 운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게 되는데 이 때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위급한 사고라고 판단하여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구급차량에 구조요청을 보낸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닷컴의 예로도 활용하는 것으로 웹 서비스가 Person to Person에서 Person to Machine으로 진화되고, 이제 다시 Machine to Machine(빌 게이츠는 Software to Software라고 표현한다)으로 인간의 수작업이 최소화 되고 Application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X internet 발전 단계
orrester Research는 X Internet의 첫번째 단계, 즉 실행단계를 ‘지능형 응용프로그램 단계’
F라고 정의한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교류하면서 가치를 만들어낸다. 즉, 웹이 사용자들에게 읽을 수 있는 페이지를 가져다 주었다면 실행 가능한 인터넷은 대화형 경험을 충족시켜 준다. 또한 X Internet의 두번째 단계인 확장성 높은 인터넷을 ‘인터넷 단말기 및 응용프로그램들이 실제 세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통제하는 단계’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Forrester Research가 X Internet을 주창하기 이전에도 이미 executable Internet의 장점을 수용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었다. 기능적인 면에서 UI의 풍부함, 네트워크 대역폭의 절감 등을 내세운 ‘웹 확장형’ 방식이 이미 시장에서 응용되고 있었다. 이것과 X Internet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XML을 지원하느냐의 문제이다. XML을 지원하느냐 안 하느냐의 차이는, 현재 X Internet 대부분의 업체가 주장하는 장점만을 놓고 본다면 중요 요인이 아닐 수도 있으나 extended Internet의 개념에서 본다면 반드시 수용해야 할 요소이다. 응용프로그램간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표준이기 때문이다.


현재 분의 X Internet 제품은 executable Internet 수준에서 멈춰 서있다. 따라서 아직도 HTML 브라우저에 종속적이며 이는 PDA 등 모바일 환경에도 적용하기가 어려운 환경이다. 즉, PDA 웹 브라우저는 아직 기기 사양 때문에 ActiveX, 애플릿 등을 지원하지 못 하고 있어 웹 브라우저 기반의 X Internet 제품들은 PDA 등의 서비스를 하기에는 구조적으로 이미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술 의존적이란 뜻으로 다양한 기기는커녕 windows O/S를 벗어나서는 작동할 수 없는 기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현시점을 기준으로 executable Internet을 벗어나 그나마


extended Internet을 지원하고 있는 제품은 투비소프트의 MiPlatform 정도이다.
x internet는 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x Internet은 3가지 면에서 기업을 변화시킬 것이다.

신고

'Program > X-inter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X-internet 의 실제 구현방법  (0) 2007.06.21
X-internet 실제 도입 사례  (0) 2007.06.21
x-internet 솔루션 선정  (0) 2007.06.21
x-internet  (0) 2007.06.21
X-Internet 기반의 UI 통합  (0) 2007.06.21
X-Internet의 발전 과정  (0) 2007.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