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백(Trackback)이란?

Program/AJAX 2008.07.23 15:43

트랙백(Trackback)이란?


“내가 작성한 글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기능”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코멘트와의 차이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글을 읽고 그 글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를 남깁니다. 코멘트는 보통 글 길이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글에 대한 긴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또 한번 쓰고 난 후 코멘트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다시 그 블로그를 찾아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트랙백 서비스는 위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트랙백을 이용하면 다른 사람<A라고 예를 듭시다>의 글에 대한 생각이나 의견들을 내 블로그에 남길 수 있으며, 내가 남긴 글은 <A>의 트랙백 아래에 자동 붙게 되는 것입니다. 즉, 나는 내 블로그에 글을 썼지만 결과적으로는 <A>라는 사람의 글에도 내가 썼던 글 내용이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트랙백은 블로그 뿐만 아니라 트랙백을 지원하는 외부 사이트와도 모두 완벽하게 연동이 되는 표준규격을 사용하였습니다. 
 
 
블로그 간 트랙백 쓰기


1. 글을 남기고자 하는 블로그 글 아래 “트랙백”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맨 아래 “내 블로그에 위의 글에 대한 트랙백 쓰기”를 클릭하면 본인의 글쓰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일반 글쓰기 할 때와 같이 글을 입력하세요. 틀린점이 있다면 글 입력창 아래 “트랙백 주소입력”부분에 트랙백 주소가 자동 삽입되어 있습니다.이 부분 관련해서는 블로그와 외부 블로그 트랙백 쓰기에서 다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쓰기를 마치셨다면 확인을 누르세요. 본인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제 본인이 할 건 다 했습니다. 그럼 내가 쓴 글이 트랙백을 해온 사람의 글에 잘 붙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좀 전에 방문했던 트랙백을 눌렀던 사람의 블로그 글로 가보세요. 트랙백(0)이었던 카운트가 트랙백(1)로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트랙백을 눌러보면 내가 좀 전에 쓴 글의 제목과 내용이 간단하게 붙어서 링크 걸려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정은 어떻게 하냐구요? 내 블로그에 쓴 글을 그냥 수정하세요.그럼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붙여진 글도 수정이 되어 보여집니다. 


 
블로그 와 외부 블로그 간 트랙백 쓰기
1. 트랙백 서비스를 지원하는 블로그라면 트랙백을 눌러서 주소를 복사하세요. (사이트에 따라 트랙백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내 블로그로 가서 글쓰기를 누른 후, 복사해온 트랙백 주소를 글쓰기 하단에 있는 트랙백 주소 입력에 붙여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그리고 일반 글쓰기 할 때와 같이 글을 입력하세요. 글쓰기를 마치셨다면 확인을 누르세요. 내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4. 좀 전에 방문했던 타 블로그에 가보면 내가 쓴 글이 붙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랙백에 대해서 이해가 되시나요?


트랙백 서비스는 한 회사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는 같은 블로그끼리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통념을 깨트리는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외국의 블로그와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으며, 수정 또한 간단하게 내 블로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고

'Program > AJ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랙백(Trackback)이란?  (0) 2008.07.23
트랙백(trackback, 먼댓글), 트랙백 핑(ping)의 뜻  (0) 2008.07.23
JSON  (0) 2008.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