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DB2

DB2 기초

나이트로 2011. 7. 15. 10:02
소개글| 손헌덕, 비즈허브, renass@bizhub.co.kr

2007년 10월 2일

몇 년 전부터 국내 금융권 IT 시장에서는 금융 시스템의 차세대 프로젝트가 봇물을 이루고 있으며 EDW 프로젝트들이 다시 부상하며 대형 DBMS 시장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여파로 오랫동안 엔터프라이즈 급 플랫폼 분야에서 선두에 있던 메인프레임 플랫폼이 점차 오픈 플랫폼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어 DBMS 시장은 오픈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원하는 DBMS 진영 쪽에서의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 시기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메인프레임의 데이터베이스인 DB2/zOS와 호환되면서 오픈 플랫폼기반에서 강력한 성능을 뒷받침해주는 DBMS가 있다면 어떨까요? 혹은 메인프레임의 DB2만큼이나 안정성을 보장하면서 타사의 오픈 플랫폼 기반의 DBMS 만큼 다양한 기능을 지닌 DBMS가 있으면 어떨까요?

 

필자는 이러한 요구조건을 부합할만한 기능을 가진 DBMS로 IBM DB2 UDB LUW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1993년에 오픈 플랫폼인 리눅스, 유닉스 및 윈도우 플랫폼을 지원하는 버전 1을 출시한 후로 새로운 버전을 거듭하며 많은 진보된 기능을 추가해 왔다. 현재 버전 9까지 버전업 되어 안정성이 입증되어 있으며 진보된 컨셉의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으로 최근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몇 년 전 우연히 이 제품을 처음 접하였을 때 이 제품이 보여줬던 날렵함과 뛰어난 성능에 대한 기억은 “이렇게나 가벼운 설치 코드와 간단한 설치 과정을 통해 설치된 제품이 어떻게 이런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는가” 였다. 낯선 곳에서 우연히 눈에 띄는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처럼 강렬한 첫인상으로 남아있습니다.

 

“무슨 설치가 윈도우보다 쉽지? 이거 뭔가 잘못 설치한 거 아닌가?” 하는 불안함이 무색할 정도로 가벼우면서 안정적인 엔진과 간결한 명령구조에서 나오는 강력한 성능은 알면 알수록 새삼 “왜 이렇게 좋은 제품을 그 동안 미처 경험해보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을 자아내게 하며,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수록 더욱 좋은 기능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여러분도 아래의 기사들을 통해 기초를 쌓아가면서 DB2 UDB LUW에 대한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DB > DB2'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2 check list  (0) 2011.08.10
DB2관련 Processor 들 정리  (0) 2011.08.10
DB2 운영 명령어 모음  (0) 2011.08.10
DB2 SQLSTATE 메시지  (0) 2010.03.16